테마 에디터(디자인)
Flutter로 Flutter 앱을 제작하는 서비스, 오랜기간 앱서비스를 진행해본 경험으로 앱 개발툴을 제작했습니다. 5개월 동안 진행 했고, 시장조사 미흡으로, 출시 하지는 못했습니다.
갖고 있던 문제점
앱을 제작하기 위해서 디자인 부터, 디자인을 기술로 재 구현, 기능 구현, 운영을 위한 연동등 필수적이고, 반복적인 과정이 꽤 많습니다. 이미 시각적으로 만들어진 결과물을 코드로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부분이 문제점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해결하고자 했던 방식
정형화된 디자인을 툴에서 생성 → 엔지니어는 데이터 연동만해서 서비스 제작
노코드 서비스 개발
목표
기능 및 디자인 테마를 화면에서 눈으로 보면서 제작하고, 눈에 보이는 앱을 그대로 빌드해서 코드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SuperBuild로 이름을 짓고 프로젝트를 시작 했습니다.
요소들이 상당히 많이 분리 되는데, 모두 Flutter로 제작을 해나갔고 웹, MacOS앱, Window앱로 멀티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가장 어려웠던 점
아무래도 에디터 부분이 가장 시간도 많이 걸리고 여러 위젯들 간의 드래그, 편집등 상호작용에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렸고, 기초적으로 갖춰져야 하는 기본 위젯과 커스텀 위젯들의 속성을 컨트롤하고 실제로 시각적으로 표현하는데 설계, 프로토타입 하는 과정에도 시간 소요가 컸고,
속성에 대한 툴 디자인, 기능구현까지 세세하게 속성간 충돌없이 만들어가는데 정말 시간이 많이 필요 했습니다.
실패했던 이유
시장조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툴, 고성능 처리에 대한 이해는 깊이 하고 있었는데, 실제로 시장은 노코드 바람이 이미 크게 와있는 상태였고, 엄청나게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는 서비스도 이미 많았습니다. 차별화, 자금조달 이슈등 초기 아이템으로는 버겁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프로젝트를 아쉽지만 종료 했습니다.